작성일 : 13-11-21 15:35
글쓴이 :
최고관리자 (180.♡.51.114)
조회 : 3,861
|
빈대
빈대는 불온지 빈대의 곤충으로 질병 매개체로서의 확증은 없고 자충(아기벌레)은 5회의 탈피를 하여 각령기 마다 1회의 흡혈이 필요하며 낮에는 가구나 벽틈에 있다가, 밤에만 흡혈하므로 수면을 방해하고 정신적, 육체적 피해를 주고 있다.
형태 및 생활사
성충은 6mm내외 편평한 진한 붉은 갈색의 몸을 갖고 있다. 불완전변태한다.
부화 기간은 평균 9-10일 정도, 성충까지 약 6-8주 소요된다. 서식장소에 빈대 특유의 불쾌한 냄새가 난다.
피해
예로부터 빈대는 사람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자연계에서 어떤 질병도 매개한다는 증거는 아직 없다.
빈대의 피해는 흡협로 인한 알레르기성 피부반응을 나타내며 심하게 긁어서 이차적 피부감염이 생기기도 한다.
무엇보다도 가장 큰 비해는 빈대의 분에서 심한 냄개가 나기 때문에 불쾌감을 준다는 것이다.
퇴치방법
빈대가 들어오는 경우는 주로 중고품가구, 낡은 책, 옷 및 여행가방 등에 묻어 들어오게 되므로 특히 주의하여야 한다.
살충제를 적용하는 방법은 훈증법과 잔류 분무법의 두가지 방법을 사용할 수 있는데 훈증법은 전문가만이 사용하는 방법이고 잔류 분무법이 가장 효과적인 제거방법이라 할 수 있다.
약품을 뿌리는 장소는 침실내의 벽틈과 가구틈,침대바닥면, 액자의 뒷편,찢어진 벽지의 틈등에 중점적으로 뿌린다.
이
이는 조류,어류,식물에 기생하는 것 등 많은 종류가 있으나 위생해충으로 취급되는 종류는 이목과 날개이목에 속하는 것 들이다. 여기서는 사람에게 문제가 되는 이를 다룬다.
사람이
·형태
일반적으로 몸이가 3.2-3.8mm로,머리이 2.8-3.2mm 보다 약간 크다.
·생활사
불완전변태를 하며 알은 7-8일 후에 부화한다. 몸이는 1일 평균 2회 흡혈하는데 비해 머리이는 거의 2시간 간격으로 자주 흡혈하며 24시간 굶어도 죽는다.
·구제방법
물리적으로는 옷을 50도에서 1시간 처리하거나 영하 20도에서 4시간 처리하면 죽일 수 있으며 드라이크리닝이나 끓는 물로 세탁할 때도 거의 완전하게 죽일 수 있다.
사면발이
음부이 혹은 게이라고도 하며 세계적으로 널리 분포되어 있다.
·형태
사람 이와 큰 차이는 없으나 원형으로 게모양을 하고 있다.
·생활사
몸이와 대체로 비슷하나 가장 뚜렷한 차이는 기생부위로서 음부털에 국한되고 간혹 눈섭이나 가슴털 같은 몸털에서 발견되기도 한다.
·구제방법
분제를 사용하거나 유제도 사용된다. 유제로 머리를 감거나 음부털에 바른 후 12-24시간 후에 깨끗한 물로 세발한다.
로숀형태로 출시되는 약품도 있다.
지네
절지동물문 순각강의 육생동물 중 그리마목을 제외한 것의 총칭.
·형태
몸은 가늘고 길며 등·배는 약간 편평하다. 몸길이 5∼150㎜. 머리부분과 몸통부분으로 나뉜다.
맨끝다리는 다른 다리보다 길고 보행에는 사용하지 않으며 예항지(曳航肢)로 되어 있다.
숨관으로 호흡을 하며 숨문은 몸 측면에 구멍이 뚫려 있다.
·생태
삼림의 낙엽, 흙 속, 썩은 나무, 돌밑 등에서 서식하며 육식성으로 곤충이나 거미를 주로 잡아먹는다.
성숙하기까지는 약 3년이 걸리는데 탈피·성장은 일생을 통해서 계속되며 수명은 5년 가량이다. 전세계에 약 3000종이 분포한다.
·독
지네의 독은 산성이며 대형인 왕지네나 청지네에 물리면 상당히 심한 통증이 오고 환부가 붓는다.
예로부터 소형의 돌지네와 땅지네 등을 식용유에 담가 두었다가 외상이나 화상에 바르는 약으로 써왔는데 그 효과에 대해서는 확실하지 않다.
·약재
한방에서는 한약재로 사용하고 있다.
|
|